스토리작가학교

출판창업_2. 출판기획서와 크라우드 펀딩 본문

1인 출판 창업

출판창업_2. 출판기획서와 크라우드 펀딩

스토리디자이너 2023. 1. 23. 05:02

기획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잘 기획되고 계획했을 때 비용과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 어떻게 써서 전달할 것인지를 모두 정리하고, 상세한 계획을 세워 움직이지 않으면, 이를테면 한참 편집하다가 내용의 일부가 변경된다거나 하면 그야말로 모든 과정이 돈이며(또 돈 돈 돈하고 있네요. 죄송합니다.) 작업자들은 짜증이 납니다.
아이디어를 책으로 또는 다른 콘텐츠 등으로 만드는 일은 많은 계산이 필요하고, 대충의 기획에서 시작하여 섬세하게 전 과정에 대한 예측이 필요합니다. 혹시 모를 위험이나 사고를 예측하고 사고에 대비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대학원 시절 동화공작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견학한 일이 있습니다. 그때 빼곡히 책상에 앉아 그림을 그리던 작화가들의 모습이 꽤 인상적이었는데, 만일 스토리가 느닷없이 변경되는 경우 즉, 단 한 장면이라도 내용이 달라진다면 이 분들이 일일이 수정을 거쳐 다시 그리게 된 다는 것이며 이는 곧 엄청난 비용이 추가되는 것이었죠.

뜬금없습니다만, 작년에 제가 만든 책 중 인터뷰에 참여하신 한 분의 직책이 변경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스티커 작업을 해서 수정을 해야 하나 고민할 때 과감하게 다시 찍어내기로 했는데, 2,000부를 만드는데, 딱 그 종이 한 장만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접지되는 다른 면까지 인쇄하고 잘라내고, 기존 부분을 빼서 다시 종이를 끼워 넣어야 하는 아주, 매우, 몹시 귀찮은 일이 추가되는 것이었지만, 아직 제본 전이었으므로 그리하기로 했었답니다. 추가 비용이 제 기억에 60만 원 선으로 아주 후려쳐서 저렴하게 합의를 봤지만, 만일 여러 지면의 내용들이 변경된다거나, 또는 전체적으로 모두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 찾아올 멘붕은 말도 못 합니다. 그때 미리 직급이 변경되거나 인적 사항이 바뀌는 상황이 생길 것인지를 미리 물어보았거나 변화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제작일정을 바꾸었다면 손실을 줄였을 것입니다.


출판기획서 쓰기

제작에 앞서, 내용적인 부분에 대해 섬세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획 의도: 필요성과 기대 효과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 책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시면 됩니다.
주제 : 명확한 메시지로 대 주제와 '로그 라인'처럼 책을 설명할 수 있는 단 한 문장도 준비하세요. 저의 경우 주요 키워드들을 첨부하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장르 : 선택한 장르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신 후, 서점의 어느 부분에 꽂히게 될지 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경우 제 첫 책(동화로 통찰하라)을 작법교재에 넣어야 할지 인문학 쪽에 넣어야 할지 아무 생각 없이 진행했다가 서점 구매담당자를 통해 작법교재의 경우 서점의 매대에 놓이지 않게 된다는 것을 듣고 이마를 탁! 치고 인문학이라 장르를 바꾸어 기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줄거리 : 사건의 시간순 나열로 대략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목차 정리
전략(차별점) : 재미와 교훈, 감동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설명합니다.
주요 독자 :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주제와 연관되는 사항으로 책을 만드는 내내 실은 이 독자를 눈앞에 두고 이야기한다고 생각하고 정성을 다하시길 권하는 바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기획서를 장황하고 대단하게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얼마든지 정리되는 사항이며, 얼마든지 수정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커다란 그림을 그리고 디테일을 살려가는 과정을 그려야만 세부적인 선택의 과정에서 방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이용하기

출판기획서를 만들고 난 뒤에는 더 많은 사람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지인부터 내용과 관계된, 예상 독자들에게 기대치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까지 일차적으로 정리된 듯싶다면 텀블벅이나 와디즈 같은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해 반응을 살필 수 있습니다.
이 두 플랫폼은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강조합니다. 원고가 어느 정도 완성된 상태에서 펀딩을 일으켜야 그나마 투자하기로 마음먹은 귀한 분들에게 제작 기간을 약속하고 기간 내에 완성해 내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보다 제작에 시간이 필요할 경우 솔직하게 현재 진행상태와 향후 계획을 잘 서술하셔서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기획과 준비를 바탕으로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기에 실패한다면 보완하면 되고 성공한다면 이후 출판 부수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엔 소규모 출판사들이 이렇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선주문 방식을 많이 이용합니다.


매력적인 목차, 소제목 정하기

저는 본디 스토리디자인 창작 방법을 강의하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입장에서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입니다. 매력적인 목차정하기!

어느 정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픈 내용이 머릿속에 정리가 되고 원고도 얼추 준비되었다면 공들여야 할 부분이 큰 지도 그리기-목차, 소제목 정하기입니다.

독자는 책 제목과 로그 라인, 표지를 보고 매력을 느껴야 다가옵니다.

대다수의 똑똑한 독자는 전체 내용을 살피기 위해 목차를 살핍니다. 따라서 목차를 보기 좋게 설정하는 것은 독자를 사로잡는 주요 요소입니다. 설령 책의 전반적인 내용들이 매력적이지 못하더라도 목차 상 맘에 들었던 특정한 부분이 구매로 이어지기도 할 수 있습니다. 목차는 독자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요소입니다. 따라서 목차에서 소개되는 소제목들이 독자를 사로잡게 할 수 있도록 섬세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쓰기

글쓰기에 대해서 몇 문장으로 조언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는 강조하고 싶습니다.

문장을 제발 길게 하지 마세요. 읽고 싶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표현들은 줄이거나 삭제하세요. 지루해지고 초점을 흐리게 합니다.
내가 아니라 독자가 읽고 싶은 글을 쓰세요. 자칫하면 꼰대가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독자는 자신들이 듣고 싶은 말을 듣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용에 구멍이 없어선 안 됩니다.
가급적 여러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아 완성도를 높이시길 바랍니다.

초고는 걸레다 - 헤밍웨이

무엇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고치고, 고쳐야 걸레였던 나의 초고가 보물이 됩니다.
저는 작가 수업에서 함께 외치고 나서 수업을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는 마음이 글쓰기를 방해하기에 편안하게 글을 쓰라 격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초고는 걸레나, 이후에 보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토 나오는 퇴고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내용으로 대결할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집중하여 퇴고하고, 가끔은 원고에서 멀어졌다가 다시 만나 객관적으로 글을 검토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야 보물이 탄생합니다.



글쓰기 수업은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시 다룰 예정이므로 이번 시간엔 여기까지!

다음에 또 만나요!

 

2023.01.23 - [1인 출판 창업] - 출판창업_3. 타깃 독자 설정 및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하기

 

출판창업_3. 타깃 독자 설정 및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하기

만들고 싶은 책이 있다면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해 보세요. 우리의 주요 타깃 독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출판기획서까지 섬세하게 작성하셨다면, 내 책을 찾을 주요 독자들이 누구일지 대충 감

storydesign.co.kr

 

2023.01.21 - [1인 출판 창업] - 출판창업_1. 머니머니해도 기획이 머니이다!

 

출판창업_1. 머니머니해도 기획이 머니이다!

결국 직접 출판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이유를 줄줄이 나열하신다 한들, 결론은 돈이 최고라고 말해요. (학생들에게요.) 누군가를 위해 하겠다 등등 그럴싸한 이유는 접어두

storydesign.co.kr

 

2023.01.21 - [1인 출판 창업] - (오리엔테이션) 나도 출판사를 차려 볼까?

 

(오리엔테이션) 나도 출판사를 차려 볼까?

2019년이던가요? 처음 접한 생소한 바이러스가 두려워 가족의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전투자가 되었던 그때가 생각나네요. 갑자기 찾아온 불미스러운 일은 우리네 일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storydesign.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