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작가학교

출판창업_1. 머니머니해도 기획이 머니이다! 본문

1인 출판 창업

출판창업_1. 머니머니해도 기획이 머니이다!

스토리디자이너 2023. 1. 21. 16:01

결국 직접 출판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이유를 줄줄이 나열하신다 한들, 결론은 돈이 최고라고 말해요. (학생들에게요.)

누군가를 위해 하겠다 등등 그럴싸한 이유는 접어두고 머니머니해도 머니가 최고라고 합니다.

 

작가가 머니를 추구하면 상업적인 작품이 될 거라며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적어도 출판사 대표는, 머니를 위해 일해야 합니다.

 

너무 돈돈돈 한다고 비난하지 마세요. 돈을 벌지 못하는 대표가 제일 나쁜 겁니다. 하하하. (제가 그랬습니다만 ^^;;;)

 

그렇다면 출판사 대표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저는 '기획력'이라 말합니다. 돈돈돈을 따르라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좋은 작품 잘된 기획이 돈을 벌여들입니다.

 

창작을 비롯하여 기능적인 업무들, 교정 교열이라던가, 편집이라던가, 디자인이라던가, 마케팅이며 유통전문이라던가 어느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라면 차라리 그 영역에서 돈을 버는 게 빠를 수 있겠습니다만, 그럼에도 아무것도 모르던 이 시장에서 이 바닥에서 기존출판사와 싸워 이길 내 출판사를 차리겠다고 다짐하신 분이라면 무엇보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기획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셔야 합니다.

 

 

기획이란 비즈니스가, 즉 우리가 만들 책이, 이야기가 왜 세상에 나와 독자 또는 수용자들이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지 밝혀내는 일입니다. 

책과 이야기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목적과 존재의 이유를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책이, 메시지가 매력적일수록 저자, 디자이너, 함께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행위에 힘이 실립니다.  

얼마나 멋진 책인지, 누가 이것으로 큰 수혜를 얻게 될 것인지, 세상에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가 명확할수록 출판사의 가치가 매겨지며 더 많은 독자와 단골이 생성되는 것이지요.

 

제발 우기지 마세요. 혹시 나만의 생각이고, 나만의 주장이라면 다시 검토해야 합니다.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며 '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할 수 있도로 설득하는 전략을 짜는 것이 제대로 된 기획입니다.

 

'책' (우선 책이라 표현하겠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생산물이 되니까요)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발현부터, 누가 쓰고, 만들고, 어떻게 쓰고, 만들고, 누구에게 전달하며, 무엇을 전달할지, 왜 필요하며,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지 등의 치밀한 계획과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구매하고 싶어지고, 선물하고 싶어지게 하는, 이 책만이 줄 수 있는 '매력'에 사람들이 퐁당 빠지게 하는 일. 그걸 잘해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소비자들과 나에게 득이 되는 방향으로 기획하는 겁니다.

 

 

자, 그러니까, 당신은 무엇을 쓰고 싶은 겁니까? - 노트에 적으세요!


출판인 나, 내 출판사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나요?
나는 어떤 책을 만들고 싶나요?
왜 그렇게 하고 싶은 건가요?

 

1) 이 책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결국 출판인은 창의적인 관점 및 방법으로 해석하는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완벽하지 않으며 살아가며 그 가치관 역시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 책을 출판해 낼 출판인으로서 창업을 고려한다며 지금까지의 삶에서 내가 깨닫게 된, '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지 정리해야 합니다.

일단 내 맘에 쏙 들게 최선을 다해 생각을 정리해 보고 기획해 보는 겁니다. 심장이 두근거릴 정도로 다듬고 아이를 잉태하고 출산하는 심정으로 공들여 하나하나 구축해가야 합니다. 다 적으세요. 왜 그런지, 논리적으로도 서술해 보세요. 내가 전달하고 싶어 하는 메시지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모두 반영해 보세요. 내게 소중해야 남에게 적극적으로 진정성 있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2) 누구에게 어떤 의미가 될까요?

주요 독자는 누가 될까요? 어떤 필요를 느끼는 자에게 어떤 효과는 줄 수 있나요? 

이 책은 나 혼자 좋자고 만들어지는 게 아니어야 합니다. 결국 전 세계에 사는 모든 인류~까지는 아니더라도, 내가 주는 메시지가 삶에서, 어떤 문제 앞에서 절실하게 도움이 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을 미리 알아야 합니다. 고민하세요. 누구에게 가장 먼저 이 책을 전달하고 싶은지, 첫 번째 독자를 신중하게 선택해 보면, 어떤 무리의 사람들이 이 책을 반기게 될지 그림이 그려지게 될 것입니다.





존재 이유



결국 기획이란 이 책이, 이 영화가, 이 드라마가 존재하는 이유를 밝혀주며, 이를 위해 필요한 행위들, 과정들 모두를 미리 세밀하게 계획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1) 당신이 출판사를 차리기로 마음먹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당신이 이 책을 만들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누구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까?

5) 이 책을 떠올리면 어떤 키워드들이 나열됩니까?




자, 그렇다면 이제 굵직하게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하고 싶은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세요 

로그 라인, 만들어보세요. 한 문장으로 독자를 끌어당겨야 합니다.



#어떤 장르의 책입니까? 

(장르도 아직 모르겠다고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스마트폰으로 교보문고나 YES24 상점에 들어가 보세요. 줄줄이 장르가 나뉘어 보입니다. 소설·에세이·한국소설. 시·아동·가정생활·인문·정치사회·경제경영·건강·과학·외국어·예술·취미/스포츠, 토익/토플,  종교,  요리, 역사/ 자기 계발 여행 기술/ 만화 청소년 서양 도서 일본도서, 외국 소설. 설마 아직 분야조차 정하지 않았다면 반성합시다. 더 열심히 학습하셔야 합니다.



#누가 내 책을 돈을 주고 살까요?

옆집 사는 순이엄마를 이야기하란 게 아닙니다. 어떤 나이, 어떤 성별, 어떤 지역, 어떤 성향, 어떤 특징, 어떤 특징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자들이 무조건 돈을 지불하고 싶어 할지, 어떤 어려움, 어떤 난관, 어떤 문제를 지니는 자들이 이 책을 반가워할지 구체적으로 정리해보셔야 합니다. 그들이 나의 주요 독자입니다. 설마 남녀노소 누구냐고 대답하신다면, 당신은 전략적 사고를 위해 고민하는 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다른 책과의 차별화, 내 책만 줄 수 있는 특별함은 무엇인가요?

말해 뭐 합니까. 나만 줄 수 있는 특별함은 곧 나의 경쟁력인 것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