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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출판 창업

출판창업_3. 타깃 독자 설정 및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하기

스토리디자이너 2023. 1. 23. 18:00

 

만들고 싶은 책이 있다면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해 보세요.
우리의 주요 타깃 독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출판기획서까지 섬세하게 작성하셨다면, 내 책을 찾을 주요 독자들이 누구일지 대충 감이 잡힐 것입니다.

우선, 딱 한 명의 독자를 구체화하세요. 어떤 이가 나의 가장 착한 독자일지 분석하세요.
그 딱 한 명의 독자는 같은 성향과 조건의 다른 이들을 대표합니다.
나의 독자들이 사는 곳, 성별,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정치적 성향이나 인종, 가족 관계, 결혼 상태 등 개인적 기준이 도출됩니다. 또는 어떤 필요와 목적에 따라 모인 사람들인지 정리가 됩니다.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 이를테면 육아, 취업, 시험 준비, 사회적 위치에서의 문제들이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깃 독자가 설정되면 사업적으로 어떻게 그들이 책을 구매하도록 할 것인가 고민을 시작합니다.

 

저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작성해 볼 것을 제안합니다.

비스니스 모델 캔바스_출판창업용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제안을 중심으로 가치가 어떻게 고객(독자)에게 전달되고, 어떻게 수익이 창출되는지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항목에 떠오르는 키워드들을 나열하는 수준으로라도 채울 것을 목표로 작성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항목 소개
고객 : 우리의 독자들의 특징이 되겠지요? 주요 타깃 독자의 특징들을 정리하고, 이후 그들과 연관이 있거나 확장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독자들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가치, 메시지 : 출판기획서의 로그 라인, 우리가 전할 메시지를 정리해 적습니다.

채널 :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인식, 평가, 구매, 사후 관리 등을 어떤 채널로 진행할 것인지 계획해 봅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나 서점, 유통사, SNS 또는 블로그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 관계 :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소통 및 관계 구축에 대한 사항입니다. 온오프라인의 북토크나 SNS를 통한 소통, 다이렉트 콜센터 등에서 어떤 식으로 관계를 단단하게 만들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수익 : 직접판매부터 서점, 유통사를 통한 판매, (B2B) 기업 및 단체에 판매하는 등 판매를 통한 수익금이 어느 정도일지를 예측하거나, 북토크, 강연, 캐릭터 사업화 및 저작권, 판권 판매 수익까지 다양한 수익모델을 생각해야 합니다.

핵심 자원 : 비즈니스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한 자원입니다. 생산장비를 포함한 인프라부터 시작해서 인적 자원까지 포함됩니다. 1인 출판 창업의 경우 어떤 자본금이나 부담스러운 인프라 없이, 노트북과 원활한 인터넷망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그에 더해 나의 모든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력자들이 있다면 이를테면 글을 정리해 주거나, 이미지를 그려줄 수 있을 내부 인원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그런 인물들을 주변에서 찾아 핵심 자원으로 삼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핵심 활동 : 우리 비즈니스를 원활하기 진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 있다면 넣을 수 있습니다. 인재를 찾아야 하는 경우나, 정보를 찾아야 하는 경우, 주요 독자층을 만나 필요 사항들을 파악하는 활동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팅하거나 독자와 소통하는 창구를 운영하는 것 역시 우리의 핵심적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 파트너 : 무엇보다 이 사업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필요한 이해관계자들로 주로 종이책을 제작하기 위한 인쇄소나 유통사, 서점의 실무자들 등이 포함됩니다. 어떤 통계나 자주 변하는 자료들을 수집하기 위해 인연을 맺어야 하는 관계자들이라면 이곳에 포함해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용 : 사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적습니다. 당연히 본인의 인건비도 책정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외주 가능성이나 급작스러운 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예비비도 책정해 넣을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비까지 포함하는 게 맞습니다.



이렇게 내가 사랑하는 독자들을 명확히 하고, 그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적인 마인드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까지 정리하다 보면, 이제 무엇이 필요하며, 보완할 부분, 강점과 약점인 부분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강점강화 약점보완



책을 출시해 고객에게 전달하고, 사후관리까지 전체 일정을 가늠해 정리하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이며 지금 당장 준비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도와주는 도구로써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확실히 효과적입니다.

우리는 작가 이전에 출판인, 출판사 대표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사람이므로 수익을 극대화할 모든 방법을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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